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경화 초기 증상과 간경화에 좋은 음식

by 민주꼬렌 2023. 6. 7.
728x90
반응형

저의 엄마가 간경화와 간암을 앓고 계셔서 치료에 도움이 되고자 블로그 글을 씁니다. 하나씩 조사하면서 꾸준히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내용은 참고만 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간경화의 정의

간경화는 알콜성 간질환, B형 간염 등 만성 간질환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간세포가 손상과 치유가 반복되면서 간에 흉터가 쌓이는 것입니다. 간은 섬유질 변성 현상이 일어나 울퉁불퉁해지고 딱딱해집니다. 간의 기능 역시 저하됩니다.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간경변의 주요 원인이 B형 간염이었는데 최근 치료제가 늘어나면서 알코올에 의한 간경변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B형 간염 치료제가 간경화의 진행을 저지시키기도 합니다. 그리고 B형 간염 바이러스를 꾸준히 없애줍니다. 꾸준히 복용을 한다면 B형 간염으로 인한 간경화나 간암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저의 친척분도 알콜로 인해 간경화를 앓으시다가 갑자기 돌아가습니다. 아버지 역시 술을 매우 좋아하셔서 하루에 소주 2병을 드셔야 주무셨습니다. 매일 2병씩 드시니 몸이 버텨낼 수가 없었을 듯합니다. '술도녀'라는 드라마가 히트를 치는 걸 보면서 가슴이 좀 아팠습니다. 술은 즐길 정도로만 마셔야 합니다. 과한 음주는 내 몸과 마음, 가족까지 망칠 수 있습니다. 

 

 

간경화 증상

간경화의 초기 증상으로는 피로,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부에 거미모양의 혈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기 증상으로는 눈에 황달이 생기거나, 복수가 차거나, 복막염, 간성혼수, 식도 정맥류 출혈, 하지 부종 등의 합병증이 나타납니다. 

 

간경화를 앓고 있는 환자라면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문제가 됩니다. 그리고 액기스, 즙 등의 고농축 식품은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코로나 때 자주 찾은 진통소염제(아세트아미노펜)의 섭취도 주의해야 합니다. 

 

 

간경화 예방 및 치료

B형 간염이나 C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과도한 음주를 피해야 합니다. 6개월에 한 번씩 간초음파 검사와 함께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간경변은 항산화제가 부족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신선한 과일과 야채, 여러가지 곡물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한약이나, 건강식품, 녹즙 등은 간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복용 여부를 결정합니다. 

짠 음식은 복수가 찰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싱겁게 먹도록 해야합니다. 

과한 운동은 문맥압을 상승시켜 정맥류 출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약한 수준의 운동 걷기 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

출처:픽사베이

아래는 제가 나름대로 하고 있는 식이요법입니다.

 

간경화에 항산화제가 부족하기 쉽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항산화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도록 합니다. 어떤 야채, 과일이라도 좋다고 한 가지만 계속 먹을 수 없습니다. 다양하게 그리고 평소보다 좀 더 먹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 번 사과와 바나나 당근을 갈아서 엄마께 드리고 있습니다. 소금이나 설탕을 넣지 않아도 바나나 때문에 달달합니다. 당근은 별도로 갈아서 섞어서 먹습니다. 당근이 잘 안갈려서 바나나 사과보다 오래 갈아야 합니다. 당근을 오래갈지 않으면 목 넘김이 좋지 않습니다. 엄마가 사래가 잘 걸리십니다. 목 넘김이 좋지 않으면 드시면서 계속 기침을 하시는 걸 보고 당근만 별도로 오래 갈고 있습니다. 사과 1개, 바나나 1개, 당근 1개, 물 1컵 이렇게 갈면 큰 컵으로 2컵이 나옵니다. 다 마시고 나면 배가 엄청 부릅니다. 여기에 추가로 더 넣을 것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드시면서 엄마가 저에게 물어보십니다. 귀찮지않니? 아니요 하나도 안 귀찮아요. 엄마만 몸이 나으실 수 있다면 하나도 안 귀찮아요.

참 별말씀을 다 하십니다. 

참고로 사과 바나나 당근주스를 마시고 변비가 완전히 나았습니다. 엄마 과민성대장증후군도 조금씩 차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루사

간경화에 대해 알아보던 중 알게 된 사실입니다. 우루사는 간에 좋은 약입니다. 그런데 피로해소에는 좋다는 말을 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루사는 담석증, 담낭염 등에 좋은 약입니다. 평소에 기름진 음식의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 담낭 쓸게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되는 약입니다. 제가 3년 전부터 돼지고기 삼겹살이나 어떤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정말 아기 낳듯이 아프던 때가 있었습니다. 담낭관이 좁아져서 쓸개즙이 나올 때 고통스러운 거라고 의사 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아 그때 우루사를 한 번 먹어봤다면 어땠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블로그를 쓰다 보면 의외로 좋은 정보들을 얻고는 합니다. 

 

반응형